quick_menu_tit

진료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평일 09:30 ~ 19:00
  • 토요일 09:30 ~ 14:30
  • 점심(평일) 13:00 ~ 14:00

일요일/공휴일 : 휴진
매월 3째주 토요일 : 휴진

전화상담문의

  • 02-543-2005
  • FAX. 02-543-2113
  • 진료정보
  • 비만클리닉

비만클리닉

 비만이란? 비만의 판단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주사요법
 산후비만 20~30대 체중관리
 중년 비만 관리 청소년(소아) 비만
 지방분해주사 메조 테라피
 카복시 테라피 HPL 레이저 지방용해술
 LLD테라피
청소년(소아) 비만
 
소아비만은 지방세포가 늘어서 비만이 된 것이고 성인비만은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져서 비만이 된 것입니다.
소아들은 성장하면서 지방세포수도 같이 늘어버리게 되는데, 그래서 소아비만은 운동과 식이요법 등을 병행해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이더라도 실제적으로 세포수가 줄지 않기 때문에 다시 비만이 될 확률이 아주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소아비만이 성인비만보다 훨씬 위험합니다.

소아 비만의 문제점
소아비만이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비만한 아동은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며 다른 이유로는 비만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합병증 즉 고혈압, 고지혈증, 지방간, 당뇨병 같은 성인 질환들이 이미 소아기에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아 비만의 원인
소아비만이 나타나는 시기는 주로 1세 미만의 영아와 5-6세 및 사춘기에 잘 생기며 반수 이상이 6세 이전에 나타나며 다음과 같은 이유가 우리 아이를 비만으로 이끄는 원인이 됩니다

과다한 음식 섭취
가장 주된 비만의 원인으로 과식, 기름기 많은 음식, 특히 저녁식사를 많이 먹고 빠른 식사 속도, 패스트푸드의 과도한 섭취 등입니다. 1세 미만의 영아는 부모가 무분별하게 과다한 우유섭취를 시키는 것이 원인이 되며 또한 심리적인 요인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에도 보상작용으로 음식물 섭취는 증가하고 신체활동은 감소하므로 에너지 대사의 불균형이 초래되어 비만이 됩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 중에 비만한 사람이 있으면 비만아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모 중 한 사람이라도 비만하거나, 부모 모두 비만한 경우에 그 자녀가 비만할 가능성은 부모 모두 비만하지 않은 아동에 비해서 이 4-5배까지 높아집니다. 그러나 부모가 비만하다고 해서 아이들도 반드시 비만해지는 것이 아니라, 비만하게 되기 쉬운 소질을 더 많이 갖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만의 집안에서는 자녀들이 비만해지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해 주어야 하며 비만은 유전적인 요소와 그 가족의 식이습관 등 환경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운동부족
비만한 아동은 비만하지 않은 아동에 비해 비활동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TV를 본다거나 컴퓨터 게임같이 장시간 앉아 있게 되면 에너지 소모가 많은 육체적인 활동시간이 줄게 되고 TV를 보는 동안 간식섭취가 늘어 비만하게 된다는 것이다. 교통의 발달과 놀이공간의 협소화등으로 인해 비활동성 생활형태가 겹쳐 섭취에너지가 소비에너지보다 많게 되어 결국에는 비만을 불러 일으키는 것입니다.

질병의 영향
소아에서 비만을 일으키는 질병에는 갑상선 기능저하증, 쿠싱증후군, 성장호르몬 결핍증 같은 경우에 비만이 생깁니다.

소아 비만의 진단
비만이란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말하고 소아비만이란 보통 유아기에서 사춘기까지의 비만을 말합니다. 의학적인 비만아의 정의는 체중이 신장별 표준체중(대한소아과학회 1998) 보다 20%이상 될 때로 합니다. 아래와 같은 공식으로 비만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카우프 지수 - 영유아 비만도 측정
카우프 지수= 체중(kg) ÷신장(m) ÷ 신장(m)

13 이하 : 체중미달
13 - 15 : 약간 저체중
15 - 18 : 정상
18 - 20 : 약간 과체중
20 이상 : 소아 비만

로러 지수-어린이 비만도 측정
로러지수 = 체중(kg)÷신장 (m)÷신장(m)÷신장(m)×10

[신장 110-129cm 어린이] 로러지수 180이상이면 소아 비만
[신장 130-149cm 어린이] 로러지수 170이상이면 소아 비만
[신장 150cm이상 어린이] 로러지수 160이상이면 소아 비만

소아 비만의 치료
소아 비만의 치료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교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기본적으로는 식습관과 환경개선을 통하여 이루어 져야 합니다.

식이요법
유,소아 및 청소년기에는 성장이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필수 영양소의 공급이 필요하며, 경도 비만아는 체중을 유지만 해도 신장이 커져서 비만도가 정상이 되므로 너무 엄격히 식사제한을 할 필요가 없으며, 저열량, 저탄수화물, 저지방질, 고단백질 식이요법이 원칙으로 합니다. 식이요법에 의한 체중감량은 서서히 장기간에 걸쳐 시행하며 어린이는 인내력이 부족하여 실패할 가능성이 크므로 부모와 가족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요법
체중감소와 감소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이 반드시 필요하며 규칙적으로 일주일에 최 소한 3-4회 이상 지속적으로 해야 하며. 걷기, 자전거, 줄넘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고 운동의 강도는 땀이 날 정도로 30분 이상 지속해야 합니다. 특히 운동 후에 공복감으로 인하여 과식할 우려가 많으므로 특히 주의를 요합니다.

행동수정요법
먼저 비만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아이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원인이 밝혀 지면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행동수정요법 또한 장기적인 계획하에 이루어 져야하며 아이 혼자만은 결코 해낼 수 없습니다. 가족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며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소아 비만의 예방
어떤 병이든지 마찬가지로 병에 걸린 후에 치료법을 찾기 보다는 일단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 입니다. 적당량의 음식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정기적인 체중측정과 유치원이나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열량이 높은 햄버거, 피자 같은 패스트푸드나 탄산 음료수를 적게 먹고, TV나 컴퓨터 시간을 제한하며 야외활동 시간을 늘려야 한다. 가까운 거리는 차를 타지 않고 가족이 함께 걸어다니는 습관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