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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활성화 산소란
없으면 살 수 없는 귀중한 산소에 ‘활성’이라는 두 글자가 합해지면 얼마나 좋은 산소이겠느냐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다릅니다.‘활성’이란 다른 물체를 변화시킨다는 나쁜 뜻이 내포돼 있습니다. 즉, 활성화산소란 ‘다른 물체를 다치게 하는 위험한 산소’를 뜻합니다.

활성화 산소는 우리들 생물이 산소를 사용해서 에너지를 만들어낼 때 항상 발생합니다. 활성화산소는 체내에 침입한 여러 가지 세균을 백혈구가 죽일 때 플러스로 작용하고 있지만 발생량이 과잉 되면 유독물질로 돌변하게 됩니다.

게다가 남아도는 활성화산소는 무차별적으로 세포 등을 공격해 뇌졸중, 암, 치매, 수전증, 동맥경화, 백내장, 신경계질환, 관절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이 외에 각종 질병 및 노화 촉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활성화 산소와 질병 관계
바로 이 난폭자 활성화산소는 우리 인류의 질병 중 90%나 관련돼 있어 대표적인 질병과 활성화산소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암은 주로 (a)유전자 변화와 (b)발암 촉진이라는 두 가지 과정으로 성립돼 있습니다. 활성화산소는 지금까지 주로 (b)의 촉진과정에만 관련돼 있고 암세포의 변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전해져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활성산소는 (a)의 변화에도 관계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활성산소가 정상적인 세포의 유전자를 공격해서 암세포로 전환시켜버려 암의 (a) (b) 양쪽 모두에 관련이 있습니다.

간염, 위염, 관절염 등의 염증
몸 안에 이물질이 침입하면 백혈구 등이 이물질을 공격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것이 활성산소입니다. 이 활성산소가 이물질을 살균하지만 여분으로 나와버린 활성산소가 그 주변 세포를 상하게 해 피부 가까운 곳에서 염증이 생기게 하여 그 주변이 빨갛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활성산소이며, 이런 상태가 위에서 발생하면 위염, 관절에서 생겨나면 관절염이 되는 것입니다.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치를 조절하고 있는 인슐린의 움직임이 나빠지기 때문에 생기는 질병입니다. 이 인슐린을 분비하고 있는 곳이 췌장의 B세포인데, B세포는 활성산소가 과잉 되면 상처가 생기고 정상적으로 인슐린을 분비할 수 없게 됩니다.

심장병, 뇌졸중
심장병, 뇌졸중 등은 주로 동맥경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동맥경화의 큰 원인이 지질(脂質)의 산화(과산화지질)에 있습니다. 지질이 활성산소의 나쁜 영향을 받아 산화되며 혈관의 벽에 들어가 고이게 되면 서서히 혈관벽은 부풀어 탄력을 잃게 됩니다. 이것이 동맥경화이며 관상동맥이나 뇌에서 생겨나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노화 촉진(주름)
활성 산소는 정상적인 세포막을 파괴하여 리포푸신이라는 대사성 장애 물질을 대량 생성하게 됩니다. 이는 단백질 합성과 대사 작용을 방해하고, 피부를 구성하고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러우며 유연하고 탄력을 유지시키는 콜라겐을 산화시켜, 노화를 촉진시키고 주름이 잡히게 됩니다.

활성화 산소와 항산화제
몸의 질병을 유발시키고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 산소를 막아 주는 것이 바로 항산화제 입니다. 항산화제는 SOD, 글루타치온, 페록시다제 등의 효소와 요산, 빌리루빈 등 인체에 자연적으로 존재하기도 하지만 외부에서 보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보조를 받을 수 있는 항산화제들은 당근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 카로틴, 적포도주에 많이 들어 있는 폴리페놀, 딸기와 레몬에 들어 있는 비타민 C, 양파에 들어 있는 켈세틴, 각종 해산물 및 곡류에 들어 있는 셀레늄 등이 있습니다.

또한 지나친 운동과 일에 지치고 시간에 쫓기는 것은 활성산소의 발생과 직결될 수 있으므로 심호흡, 음악감상, 잠깐 동안의 낮잠 등으로 항산화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 종류
베타카로틴
베타 카로틴은 비타민 A의 전구 물질로 항산화제, 항암 효과,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A와 달리 과잉 섭취하여도 해가 되지 않습니다.

비타민 C
비타민 C는 체내 산화를 막고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혈관의 탄력을 유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또한 항산화제 역할로 인해 기미 주근깨를 막고, 피부 저항력을 높여 줍니다.

비타민 E
비타민 E은 일명 항불임 비타민이라고도 하며, 불포화지방산,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호르몬 등의 산화를 방지하고 있으며 셀레늄과 합세 하여 항산화제 역할을 상승시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인체에서 4번째로 풍부한 미네랄로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과. 심장질환 예방과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아연
생체막의 구조와 기능에 관여하고 있으며, DNA와 RNA의 합성에도 관여하고 단백질의 합성과 대사를 조절합니다. 면역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며, 항산화 기능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셀레늄
셀레늄은 세포 노화를 억제하는 항산화력이 매우 우수하며, 항산화제로 잘 알려져 있는 천연토코페롤로 몸에 좋은 LDL 콜레스테롤 산화 방지 역할과 심장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라이코펜
토마토에 많이 들어 있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항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폴리페롤류
폴리페롤류는 산화 방지하는 항산화 기능으로 노화 방지 역할을 합니다. 폴리페롤류는 녹차, 딸기, 팥, 적포도주, 카카오,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